무지개 아카이브 : 우선 책 리뷰만!

[책리뷰] 총, 균, 쇠 : <9> 선택된 가축화와 안나 카레니나의 법칙 본문

기록하고 싶은 '비문학'/총, 균, 쇠(재레드 다이아몬드 著)

[책리뷰] 총, 균, 쇠 : <9> 선택된 가축화와 안나 카레니나의 법칙

Geronimo 2021. 9. 10. 08:17

ㅇ 제목 : 총, 균, 쇠(Guns, Germs, and Steel) - 무기, 병균, 금속은 인류의 운명을 어떻게 바꿨는가
ㅇ 지은이 : 재레드 다이아몬드(Jared Diamond)
ㅇ 출판사 : 문학사상


<차례>
1부 : 인간 사회의 다양한 운명의 갈림길
  1장. 문명이 싹트기 직전의 세계 상황
  2장. 환경 차이가 다양화를 빚어낸 모델 폴리네시아
  3장. 유럽이 세계를 정복한 힘의 원천

2부 : 식량 생산의 기원과 문명의 교차로
  4장. 식량 생산의 기원
  5장. 인류 역사가 갈라놓은 유산자와 무산자
  6장. 식량 생산민과 수렵 채집민의 경쟁력 차이
  7장. 야생 먹거리의 작물화
  8장. 작물화하는 데 적합한 식물의 식별과 성패의 원인
  9장. 선택된 가축화와 '안나 카레니나의 법칙'
  10장. 대륙의 축으로 돈 역사의 수레바퀴

3부 : 지배하는 문명, 지배받는 문명
  11장. 가축의 치명적 대가, 세균이라는 사악한 선물
  12장. 식량 생산 창시와 문자 고안과의 관계
  13장. 발명은 필요의 어머니
  14장. 평등주의부터 도둑 정치까지

4부 : 인류사의 발전적 연구 과제와 방향
  15장. 대륙 간 불균형 이론과 원주민들이 낙후된 원인
  16장. 동아시아의 운명과 중국 문화의 확산
  17장. 동아시아와 태평양 민족의 충돌
  18장. 남북아메리카가 유라시아보다 낙후됐던 원인
  19장. 아프리카는 왜 흑인 천지가 됐는가


9장 '선택된 가축화와 안나 카레니나의 법칙'에서는 선사시대에 야생의 조상 동물과 그 후손이 가축화된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ㅇ 인간은 생활의 유용함을 위해 여러 동물을 가축화했다.
  - 감금 상태에서 인간의 용도에 맞도록 선택적으로 번식시켜 야생 조상으로부터 변화시킨 동물을 우리는 가축화된 동물이라 말한다.
  - 인간은 조류, 소형 포유류, 일부 곤충을 포함해 많은 동물을 가축화했지만, 4장에서 언급했듯이 대형 포유류의 가축화가 인간에게는 제일 유용했다.
  - 게다가 대형 육서 초식동물의 종수가 적기에, 가축화된 포유류의 중요성은 더 크다.
  - 20세기 이전에 가축화된 대형종(체중 45kg 이상)은 모두 14종(양, 염소, 돼지, 소, 말, 단봉낙타, 쌍봉낙타, 라마와 알파카, 당나귀, 순록, 물소, 야크, 발리소, 가얄)에 불과하다.
  - 주요 5종(양, 염소, 소, 돼지, 말)이 전 세계에서 가축화되어 그 중요성이 커졌지만, 나머지 9종은 일부 지역에서만 중요한 가축이 되었다.

ㅇ 고대의 대형 포유류 14종 가운데, 무려 13종이 유라시아에 있었다.
  - 나머지 1종은 라마와 알파카의 조상으로 남아메리카에 존재했다.
  - 물론 13종의 야생 조상들이 유라시아 전역에 존재한 것은 아니지만, 왜 유라시아 대륙에 국한되어 있었을까?
  - 우선 유라시아에서는 가축화된 종의 조상이든 아니든 간에, 대형 육서 포유류의 종수가 많았다.
  - 이는 유라시아가 가장 넓은 땅덩어리이고, 생태학적으로 다양하여 각양각색의 생식지가 존재한다는 사실에 기인한다.

수많은 야생 후보종을 가축화하지 못한 것은 고대인들의 단점 때문이 아니다.
  1. 어느 곳에서나 대부분의 민족은 유라시아에서 가축화된 주요 5종의 포유류를 받아들였다.
    - 이는 동물의 가축화를 가로막는 보편적인 문화적 금기 따위는 존재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2. 모든 대륙의 인간 사회에서는 애완동물을 기를 정도로 동물에 대한 거부감이 없었다.
  3. 고대 14종은 신속하게 가축화되었다.
    - 고고학적 증거를 통해 가축화 시기를 알고 있는 동물들은 모두 B.C. 8000년~2500년경에 가축화되었다.
    - 이 시기는 정주형 농경 목축 사회가 생겨난 직후이며, 더불어 B.C. 2500년 이후 새로이 가축화된 중요한 종은 없다.
  4. 동일한 종이 독립적으로 가축화되었다.
    - 인도소와 유럽소, 개, 돼지 등 가축화에 적합한 몇 종의 야생동물이 다수의 인간 사회에서 주목받았다.
  5. 새로운 가축을 개발하려는 현대의 노력은 사실상 실패를 거듭하고 있다.
    - 현대 과학과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수많은 야생 후보종을 가축화하기 위해 애썼지만, 그 노력은 제한적인 성공을 거두었을 뿐이며 해당 동물들의 경제적 가치도 크게 상승하지 않았다.

수많은 야생 후보종을 가축화하지 못한 것은 후보종의 단점 때문이다.
  - 가축화에 실패하는 원인은 크게 다음과 같다.
  1. 비효율적인 식성
  2. 느린 성장 속도
  3. 감금 상태에서 번식이 어려움
  4. 인간에게 적대적이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취함
  5. 예민한 신경을 지님
  6. 바람직한 사회적 구조, 위계질서가 없음
  => 이 중 한 가지라도 해당되는 동물은 가축화하기 어렵다.

Comments